[Association for the Study of Targeted Therapy] 2017 표적치료연구회 임상시험워크샵

일시 : : 2017년 9월 23일  , 장소 : 가톨릭의대 성모병원 대강당 지하1층

Google Play Apple Store

인사말


표적치료연구회는 폐암에 대한 최신 치료약제들과 효과 예측지표에 대한 연구에 관심있는 대한폐암학회 회원들의 참여를 환영하는 다학제연구회로써 2015년부터 매년 춘추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폐암은 아직 예후가 좋지 않은 질환이지만, 최근 진단 및 치료에 있어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과거 20년 동안에는 다양한 표적치료제들이 개발되면서 폐암의 치료효과에 있어서 괄목할 만한 성장이 있었다면, 최근에는 면역치료제들이 폐암의 치료에 도입되면서 폐암 환자들의 예후는 한층 더 향상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러나, 고가의 치료약제들을 좋은 효과가 예상되는 환자들에게 집중하여 투여하기 위해서는 효과예측지표들에 대한 검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적은 양의 조직으로 다양한 분자 표적들을 진단하는 동반 진단기법과, 체액을 이용한 진단 방법들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면역치료제들의 국내 출시와 함께 치료 대상군 선정을 위한 다양한 플랫폼의 면역화학염색 검사들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다학제적 폐암진료에 병리학자들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중요해진 시기에 폐병리연구회와 함께 공동심포지엄을 개최하게 되어 대단히 기쁩니다. 충분하지 않은 시간이지만, 최신 정보의 공유와 더불어 임상의사와 병리의사의 관점에서 서로의 필요한 부분들과 어려움을 이해하는 자리가 되어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무더운 여름 잘 보내시고 결실의 계절 9월에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길 기대합니다.

대한폐암학회 표적치료연구회 회장 김영철 드림